VMware VM을 XenServer로 Migration – XCM (Citrix Xen Convertion Manager) 설치 및 사용 & 장애조치

XenServer  6.X 버젼으로 들어오면서 V to V를 위한 툴이 나왔다… 몰랐었는데…

내가 아는 바로는 converter가 있었지만 5.6이전에는 P to V와 V to V가 모두 지원되었으나

5.6으로 넘어오며 P to V만 지원했던것으로 기억하고 있었는데…

이런 멋진 툴이 있었다니….

1. 구성요소 

xcm.png 

위와 같이 구성 되어 있으며 XenServer와 VMware 서버 직접 연결시켜 VM을 컨버팅 하여 넘기는 컨샙이며

이 과정을 자동화 하는 툴이다.

  • Console은 말그대로 작업자가 명령을 내리고 모니터링할 PC 혹은 워크스테이션에 설치된다.
  • Virtual Appliance는 실제 작업이 수행해 줄 XenServer의 VM으로 VM이 이동될 XenServer나 Pool에 설치하면 된다.
  • xcm3.png
  •  Citrix 홈페이지에 XenServer다운로드 페이지의 추가구성요소에 있다.

2. 설치

설치는 뭐 어려울 것이 없다. 그냥 XCM VM은 XenServer에 Import 해서 IP설정 정도만 해주면 되고,

콘솔은 걍 설치…..

**설치시에 Static IP를 부여 했다면 XCM VM로 로그인 하여 다음을 변경해야 한다.

   /opt/Citrix/conversion/convsvc.exe.config 파일에서 다음을 찾아 바꿔준다.

   <add key=”ConversionServer.IP” value=”XCM VM IP주소”>

   ->이것은 XCM 자체의 IP는 정상적으로 입력되어 통신은 되지만 VM을 이동할 서비스의 IP가 정상적으로 입력이 되지 않는 버그이거나, 서비스용 IP는 DHCP를 통해 할당받는       다는 컨셉같다. 후자라도 고쳐야 할것 같다.

   -> 필자는 그냥 XCM IP를 부여 했고 정상적으로 넘어갔다.

3. 뭐 사용은 간단했다.

메뉴얼을 통해 진행하면 되고, 영어를 몰라도 그림만 보고 따라해도 된다.